본문 바로가기

성해방

남성학


남성 운동사
1960년대, 서구 국가에서 생겨난 남성 운동은 초기에는 신좌파와 페미니즘 영향을 받았다.
그래서 래윈 코넬은 사회가 규정한 남성성에 대해 비판했다.(훗날에 초기 남성 운동은 맨박스 이론에 흡수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 후반에 남성 운동이 친페미니즘 진영과 안티페미니즘 진영으로 나뉘게 되면서 안티페미니즘적 남성 운동은 훗날에 가부장제를 옹호하는 마초이즘과 MGTOW로 나뉘게 되었고 2010년에 대안우파들 사이에서 안티페미니즘을 정당화 하기 위한 수단으로 MGTOW 진영을 이용하게 되면서 안티 페미니즘적 남성 운동은 본래의 방향과 매우 퇴행적으로 변했다.
그 이유는 그 당시 주류 페미니스트들이 가부장적 사회는 남성들에게 고통을 받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아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글로리아 스타이넘은 가부장적 사회가 남성에게도 고통을 줬다는 것에 대해 인정하지 못하고 워런 패럴에게 비판을 받았다.)
그래서 남성 운동에 대해 오해가 많은 것도 이와 연관이 있다.
물론 현재에도 탈갑옷 운동과 같은 사회가 규정하는 남성성에 대해 비판하는 남성 운동이 생겼지만 아쉽게도 비주류라서 묻히고 말았다.
(이 때문에 남성 평화 운동이 공식적인 단체가 되면 매스큘리즘을 내세워도 한국의 군대, 세계 군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젠더, 성지향성 상관 없이 누구나 받아 들여야 하니까 매스큘리즘적 관념이 사실상 묻힐 수도 있다. 그렇지만, 정체성 정치 가지고는 한국 군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건 사실.)


현재 존재하는 매스큘리즘 분파들
1. 초기 매스큘리즘
초기 남성 운동은 신좌파 남성들 사이에서 생겨났다.
이들은 사회가 규정하는 남성 규범은 남성에게도 고통을 줬다며 이를 타파한다고 했다.
대표적으로 래윈 코넬이 있다.
그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신좌파로 청년기에 여러가지 사회 운동을 하면서 남성성에 대해 연구하고 퀴어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그가 남성성에 대해 연구하게 된 것은 자신이 태어났을 때 누군가에 의해 남성이라고 인지 되었을 때 사회가 규정하는 남성성에 대한 반기를 들면서 남성성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그의 청년기 때에는 트랜스젠더 개념이 희박했던 시기였다. 그래서 2000년대에 성전환을 했다.

2. 리버럴 매스큘리즘
사회적으로 규정하는 젠더 규범이 남성에게도 고통을 주고 비교적 친페미니즘 성향인 것을 보면 초기 매스큘리즘과 뭔가 비슷한 면이 있지만 리버럴 성향이 있어서인지 사회 양극화를 일으키는 주류 체제에 비판이 없다.
거기에다 젠더 권력에 대해 비판하는 것을 보면 몇몇 사람에게는 반페미니스트로 착각할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워런 패럴로 그는 미국 민주당 의원이라고 한다.

3. 래디컬 매스큘리즘
남성이 고통 받고 있다며 래디컬 페미니스트와 똑같이 남성 분리를 내세움
대표적으로 대안우파가 내세우는 자칭 남성 운동, MGTOW 운동, 성재기가 있다.

4. 보수주의 매스큘리즘(일명 마초이즘)
이들은 남성이 가동을 가부장제를 옹호해서 페미니스트들이 이룬 성취에 대해 매우 반대한다.



참고
1) 남성성/들 - 래윈 코넬
2) The red pill
3) Incel wiki
4) 남성주의 - 리브레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