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개

남성 평화 운동 소개


남성 평화 운동(men’s peace movement)는 한국의 병영부조리를 규탄하기 위해 생겨난 비공식 반전단체이자 군대 노조로 마스큘리즘, 평화주의를 이념을 추구합니다.


오해

Q. 남성 평화 운동은 성재기와 연관 있나요?
남성 평화 운동이 남성 운동한다고 해서 성재기와 연관 지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그러나 그가 아무리 남성 운동을 하더라도 그건 일부일 뿐 그가 모든 남성 운동을 대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건 메갈리아, 워마드가 모든 페미니스트들을 대변하지 않는 것과 똑같습니다.)
남성 평화 운동은 원칙적으로 성평등을 추구하기 때문에 남성만의 권익을 내세우지 않고 성차별을 옹호하지 않습니다.
성재기 이념에 영향 받고 생긴 게 아닙니다.

Q. 남성 평화 운동은 페미니스트 어용 단체인가요?
남성 평화 운동은 페미니스트들을 어느 정도 이해하지만 페미니스트한테만 이득 얻으라고 만든 게 아니라 원칙적으로 가부장제 타파를 통한 남성해방, 평화주의, 노동자 권리 향상을 추구하는 단체입니다.
그래서 남성 평화 운동은 군대 내 부당 대우, 인권 침해, 군대 비리에 대해 규탄하여 반전주의, 성해방, 가부장제 타파를 추구합니다.

Q. 남성 평화 운동은 특정 종교와 연관 있나요?
양심적 병역거부자들 중 종교적 이유로 병역거부하는 자들이 있지만 남성 평화 운동은 어느 종교단체와 연관이 없습니다. 남성 평화 운동은 군대 내 처우 개선, 인권 향상, 평화주의를 내세우는 비공식 단체일 뿐입니다.

Q. 남성 평화 운동은 한국 여성한테 한번 당해봐라는 식으로 군대 징집을 강요합니까?
남성 평화 운동은 남녀 공동 복무, 군대 처우 개선, 평화주의를 추구하지만 군대 징집을 강요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저희가 원한다는 남녀 공동 복무는 징병제 같은 경우, 남녀 상관없이 누구나 징집되고 모병제로 전환 헤도 남녀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게 하는 것을 원합니다.
여자한테 당해봐라고 보복 심리를 이용해 군대 가라고 하는 건
그런데 남녀 공동 복무라고 하니 평화주의 이념을 침해 하는 거 아니냐고 하시는데 물론 전쟁에 대해 반대합니다만 완전한 세계 평화를 추구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세계는 여러가지 이유로 분쟁이 일어나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남성 평화 운동은 성 억압적인 가부장제 타파와 평화주의를 추구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누구나 징집되는 현실에 대항하기 위해 성차별, 권위주의, 파시즘적 요소를 타파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