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해방

남성 평화 운동이 상호교차성 이론을 지지하는 이유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은 남성은 무조건 기득권층으로 보며 모든 사회가 남성 중심적이라고 보고 있다. 심지어 이들은 차별의 원인에는 젠더 권력에 있다고 보기도 한다.


십사일반 책에서는 이러한 주장을 바탕으로 풍자화 까지 그리기도 했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사회 문제가 일어난 근본적 원인을 생각하지 못하고 메이저리티와 마이너리티에 대해 메이저리티는 무조건 남성, 마이너리티는 여성이라고 단정 짓는 범주화 사고가 있다.
남성이라고 해서 모두가 가해자가 아니고 여자라고 해서 모두가 피해자가 아닌데 래디컬 페미니스트들은 사람들을 개개인별로 판단하지 않고 여성 피해자만 부각하고 있다.
왜냐하면 아무리 여성이라도 장애인, 소수민족, 사회적 지위 등이 결합되어 그 여성에 어떤지에 대해 개개인에 따라 달라진다.
(사람들 외모나 능력이 제각각인 것과 같다.)
그리고 메이저리티와 마이너리티는 사회적 영향력에 따라 달라지는데 그게 생각보다 훨씬 광범위 하고 다방면으로 정의되고 있다.
(어떤 이들은 사회적으로 소외 받는 진따 까지도 마이너리티라고 생각할 정도로 마이너리티 정의를 다방면으로 정의한다.)
그래서 단지 여성, 남성 정체성 정체성 가지고 판단하지 말고 그 여자나 남자 개개인에 대한 사회적 지위 가지고 메이저리티와 마이너리티 인지 판단해야 한다.

남성 평화 운동이 상호교차성 이론을 지지하는 이유도 특정 대상에 대해 무조건 단정 짓지 않고 개개인 별로 판단해 진심으로 성평등을 추구하는 자를 판별하는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